테츠 카츠야 4:6 레시피 세계 1등 바리스타의 커피 추출 방법

    테츠 카츠야 4:6 레시피

    최근 한국에 스페셜티 커피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홈카페를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맞게,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어떻게 핸드드립 커피를 추출해야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 궁금해지게 됩니다.

     

    오늘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일본의 바리스타 테츠 카츠야(Tetsu Kasuya)가 발명한 브루잉 레시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테츠 카츠야 4:6 레시피
    테츠 카츠야 4:6 레시피

     

     

    테츠 카츠야는 어떤 사람인가?

     

    레시피를 설명하기에 앞서, 테츠 카츠야는 어떤 사람인지 짧게 살펴보겠습니다. 테츠 카츠야는 2016년 월드 브루어스 컵 챔피언십에서 1등을 차지하며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는데요. 월드 브루어스 컵 챔피언십은 핸드드립 커피의 최상의 기술과 맛을 겨루는 대회입니다. 카츠야는 자신만의 독창적인 핸드드립 추출 방법을 전 세계에 공개하며, 세계 최고의 바리스타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테츠 카츠야는 현재 유튜브 활동도 하고 있는데, 다양한 커피 지식과 커피 용품들에 대해서도 정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높은 조회수를 자랑하는 영상은 당연 "테츠 카츠야 4:6 레시피"입니다. 일명 악마의 레시피라고 불리죠.

     

    집에서 맛있는 핸드드립 커피 내리는 방법

     

    테츠 카츠야
    테츠 카츠야

     

    테츠 카츠야 4:6 레시피

    악마의 레시피라 불리는 이 추출 방법은 정말 간단하지만 최상의 맛을 보여주기 때문에 붙혀진 명칭입니다. 초보자들도 누구나 쉽게 추출할 수 있는 이 레시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4:6은 물의 양을 뜻하는데, 첫 번째와 두 번째 추출을 전체 물의 양의 40%를 가져가며 세 번째부터 다섯 번째 추출까지 60%의 물의 양을 사용합니다.

     

    40%는 좋은 단맛을, 60%는 깔끔한 산미를 뽑아내줍니다.

     

     

    테츠 카츠야 4:6 레시피
    테츠 카츠야 4:6 레시피

     

     

    ■ 준비물

    • 원두: 20g
    • 물: 300ml
    • 드리퍼: 하리오 V60

     

    우선, 여러분이 원하는 원두를 골라 20g과 물의 양은 300ml(1:15의 비율)를 준비합니다. 물의 온도는 라이트 로스팅 93℃, 미디엄 로스팅 88℃, 다크 로스팅 83℃로 세팅해주세요.

     

    분쇄도는 일반적인 아메리카노 내릴 때 보다 굵게 가져가야 합니다. 프렌치프레스 정도의 굵기로, 코만단테 기준 30 Click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테츠 카츠야 4:6 레시피 분쇄도
    테츠 카츠야 4:6 레시피 분쇄도

     

     

    ■ 테츠 카츠야 4:6 레시피

    • 첫 추출: 50ml의 물을 푸어링(45초)
    • 두 번째 추출: 70ml의 물을 푸어링(45초)
    • 세 번째 추출: 60ml의 물을 푸어링(45초)
    • 네 번째 추출: 60ml의 물을 푸어링(45초)
    • 다섯 번째 추출: 60ml의 물을 푸어링(45초)

     

    테츠 카츠야 4:6 레시피의 핵심은 40%의 추출에서 좋은 단맛을 끌어내는 것이에요. 나머지 60%에서 나오는 산미와 함께 커피의 풍미와 조화를 이끌어내야 하죠. 

     

     

    추출 시간은 각각 45초로 기억하기 쉬우며, 누구든 따라 할 수 있으니 집에서 꼭 한번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위에 설명된 내용이 이해가 잘 가지 않으신 분들은 유튜브 영상에도 쉽게 설명되어 있으니 보고 따라 하시면 됩니다. 아래 유튜브 영상 링크를 남겨드릴 테니 클릭해서 시청하세요.

     

     

    테츠 카츠야 4:6 레시피

     

     

    하리오 V60을 쓰는 이유

    악마의 레시피 준비물을 보면, 드리퍼를 꼭 하리오 V60으로 사용하라고 적혀있는데요. 꼭 하리오 V60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테츠 카츠야가 영상에서 하리오 V60을 사용하라고 말한 부분도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때문이죠.

     

    다들 아시다시피, 많이 사용하는 데는 이유가 다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원뿔 모양에 회전 나선형 홈이 있어서 추출 속도를 높여줍니다. 또한 플라스틱, 유리, 세라믹, 금속 등 다양한 재질로 판매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높여주죠.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일관된 맛입니다. 하리오 V60을 이용하여 내린 커피 맛은 놀라울 정도로 일관되기 때문에, 매번 똑같은 맛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선호합니다.

     

    하리오 V60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쿠팡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플라스틱 재질의 경우 8천 원이면 구매할 수 있으니 꼭 구매하시길 추천드릴게요.

    Designed by JB FACTORY